돌방구네
원작: 오유권 소설 ‘돌방구네’(1959)
각색: 공노사노 김병한
등장인물
돌방구네
세 딸
세 아들
아낙들
성당 여신도회장
대화 중에 나오는 인물
주요 등장인물 성격
돌방구네: 천성이 게으르나 많이 싸대는 읍내 40대 여인. 신앙보다는 천주교회에서 배급해주는 식량이나 물건을 받기 위해 열심히 교리 공부를 한다. 말 퍼뜨리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라 틈나는 대로 주위 아낙들에게 동네 소문을 주워 나르기도 하면서 자신의 교리 공부에 대해 자랑한다.
셋째 아들: 아들 셋 중에서 엄마 돌방구네 교리공부를 도와주는 착한 아들. 국민학교 3학년으로 책을 읽을 수 있어 ‘교리문답’을 먼저 읽어주면 돌방구네가 따라 암송한다.
때
1950년 대
장소
영산포와 나주
# 제1막
게으른 여편네가 있다. 그녀는 속곳 가랑이 하나 깨끗이 빨아 입는 법이 없다. 끼니 끓일 나무가 없어도 나무 걱정도 없다. 장마통에 담벼락이 무너져도 그걸 수리할 생각도 없다. 그저 어린 자식들이 지게 품을 팔고 나무를 해다 주면 그것을 바라고 산다. 그녀를 동네 사람들은 돌방구네라 부른다. 그녀는 게으르지만 말을 물어 나르는데는 누구보다 부지런하다. 여기 말 저기다 옮기고, 저기 말 여기다 퍼뜨렸다. 마을 사람들 살림 속이나 어떤 변이 생겼다는 것은 거의 돌방구네를 통해 퍼졌다. 돌방구네는 세 딸과 세 아들이 있다. 딸 셋은 효성이 극진하다. 명절마다 성안의 장을 봐서 돌방구네에 들여주고 간다. 사내애들은 딸들과 달리 게으르고 놀기를 즐겼다. 물론 스물이 안된 미성년자이다. 아들 셋은 어미 돌방구네를 똑 닮은 것이다.
& 마을 회관
동네 아낙들과 돌방구네가 얘기를 나누고 있다. 돌방구네는 마을의 교우회 회장이다. 천주교를 열심히 다니는 것은 교회에서 무엇인가를 자주 나눠주기 때문이다. 돌방구네가 돌아다니기를 즐기고 입심이 세기 때문에 회장을 맡게 된 것이다.
돌방구네
천주교를 믿으면 세상의 괴로움을 잊고, 죽어서는 하나님이 품에 안긴당께.
동네 아낙들이 열심히 듣고 있다.
아낙1
그런당가.
돌방구네
예수가 높은 디, 천주교는 예수보다 더 높은 예수 엄니가 있어. 마리아 성모를 받들기 땜에 예수만 믿는 교회당보다 높당께.
아낙2
(고개를 끄덕이며) 성모 마리아…(되낸다)
돌방구네
글고 교회당보다 더 조용하당께. (사이) 깨끗하기도 더 하고… 그리고 신사들이 더 많이 댕기네.
아낙들(고개를 끄덕인다.)
…
돌방구네(잘난 척을 하면서)
그래서 신부님은 깨끗하게 살라고 장가도 안 든당께. (사이) 그것만 있는 것이 아니여.(말을 돌리려고 밑자락을 깐다.)
아낙1
또 뭐가 있당가.
돌방구네
한 달에 강냉이가리 타 묵는 것만 해도 돈 천 환은 되네. (사이, 소리를 죽여서) 거기다 밀가리 나오겄다. 옷가지 타겄다…
(사이)
그렇지만 그런 것을 바라고 댕기면 못쓴당께. 이녁 맘속으로 진실하게 믿어야제.(스스로 만족한 듯 웃음을 짓는다.)
아낙3
게으른 예펜네야,, 자네가 진심으로 믿긴 뭘 진심으로 믿어. 남의 일 하러 댕기기 싫고. 배고픈 게 그러제.
아낙4
남 가르칠라 말고, 죽은 남편 상방이나 깨끗이 좀 손봐놓소.
아낙들 중에는 돌방구네 얘기에 솔깃해서 귀를 기울이는 이들도 있고, 아낙3이나 아낙4처럼 돌방구네가 콩으로 메주를 쓴다해도 믿지 않는 이들도 있다.
& 돌방구네 집 / 저녁
개다리 밥상에는 희멀건 강냉이 죽을 먹고 난 빈 그릇과 싱건지 반찬 그릇이 있다. 돌방구네는 밥 먹고 빈둥거리는 자식들을 닥달한다.
돌방구네
아, 이 썩을 놈들아. 오늘같이 따뜻한 날, 무슨 지랄을 하고 놀러만 댕기냐, 응?
세 아들들 슬금슬금 눈치를 보면서 나갈 궁리를 한다.
돌방구네
가 부엌에 좀 가봐라. 나무 하나가 있는가. 그리고 언제부터 네 애비 상방 좀 손봐놓으라 해도… (사이) 상복이나 만사가 비에 젖어서 쓰것디야. 내년에 대상인디 네놈들이 상방 한번이나 깨끗이 닦어봤냐.
큰놈과 둘째놈은 밖으로 나가버린다. 어린 셋째만 웃목에서 못 들은 척 공을 굴리고 있다.
돌방구네(나가는 아들들 들으라고 더 큰 소리로)
내가 천주교회라도 안 댕기면 벌써 굶어 죽었을 것이다. (더 크게) 굶어 죽어! 에이 오살 놈들.
(사이)
시상에 복도, 복도 나같이 없는 년은 없을 것이다.(탄식조로)
돌방구네는 웃목에서 노는 막내놈을 힐끗 본다.
돌방구네(막내를 향해)
이놈아 인나서 ‘교리문답’ 가져오니라.
막내는 못 들은 척하고 공만 굴리고 있다.
돌방구네
냉큼 가져와야, 이놈아!
막내는 문갑에서 교리문답 책을 가지고 온다.
돌방구네
대사 다음이 뭣이냐? 거기부터 읽어봐라.
셋째 아들
성체여!
돌방구네
그래, 어서 읽어봐.
셋째 아들이 책을 보고 읽고 돌방구네는 따라 소리낸다. 돌방구네는 글자를 몰랐다. 집안에 글자를 제대로 읽을 줄 아는 녀석은 국민학교 3학년에 다니는 셋째 아들 밖에 없다.
셋째 아들
성체는 무엇이뇨?
돌방구네
성체는 무엇이뇨?
셋째 아들
면주 현상 안에 살아 계신 예수니라.
돌방구네
면주 현상 안에 살아 계신 예수니라.
셋째 아들
성체성사는 무엇이뇨?
돌방구네
성체성사는 무엇이뇨?
셋째 아들
칠성사 중에 제일 큰 성사요. 천주교회의 제사요, 또한 우리의 영혼의 양식이니라.
돌방구네
칠성사 중에 제일 큰 성사요. (사이) 다음이 뭣이드라…
셋째 아들(다시 읽는다)
천주교회의 제사요, 또한 우리의 영혼의 양식이니라.
돌방구네
천주교회의 제사요, 또한 우리의 영혼의 양식이니라.
무대: 어두워졌다가 다시 밝아진다.
셋째 아들은 웃목에서 뻗어 자고 돌방구네는 눈을 반쯤 감고 성모송을 외고 있다.
돌방구네
전능하신 천주는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우리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상생에 나아가게 하소서. 아멘.
돌방구네는 성모송을 마치고 십자성호를 긋는다.
& 성당 / 밖
미사를 끝내고 성당 문을 나서는 교우들이 끼리끼리 얘기를 나눈다. 그 가운데 돌방구네도 있다. 여신도회장이 문에서 나가는 교우들에게 인사하다.
여신도회장(미사를 끝내고 나가는 교우들을 향해)
이달 배급이 나왔는데 틈나는 대로 타 가세요들.
돌방구네
알았구만이라우.
여신도회장(돌방구네를 향해)
이번 부활절에 영세 주는 것, 알죠?(다정한 눈초리로)
돌방구네
아먼요. 이번에는 통과할라우.
돌방구네는 영세를 받은 교우들은 배급 강냉이 가루가 두 말이다. 영세를 아직 못 받은 돌방구네는 한 말을 받는다. 돌방구네는 어떻게든 이번 영세는 통과하리라 마음을 다짐한다.
무대 어두워진다.
& 돌방구네 집 / 저녁
셋째 아들은 교리문답 책을 들고 있고 돌방구네는 눈을 굴리면서 열심히 교리문답을 따라 외운다.
셋째 아들
종부는 무엇이뇨?
돌방구네
종부는 무엇이뇨?
셋째 아들
명오 열린 교우를 병으로 인하여 죽을 위험 있을 때에 돕는 성사니라.
돌방구네
명오 열린 교우를 병으로 인하여 (사이) 죽 죽을 위험 있을 때에 돕는 성사니라.
셋째 아들
부부 지킬 의무는 무엇이뇨?
돌방구네
부부 지킬 의무는 무엇이뇨?
셋째 아들
서로 사랑하여 동거하고 화목함이요, 서로 신의를 지킴이니라.
돌방구네
서로 사랑하여 동거하고 화목함이요, 서로 신의를 지킴이니라.
셋째 아들
성사는 몇 가지 있느뇨?
돌방구네
성사… 몇 가지 인느뇨?
셋째 아들
일곱 가지 있는니, 성세와 견진과 고해와 성체와 종부와 신품과 혼배니라.
돌방구네
일곱 가지 있느니, 성세… 견진… 고해…(사이) 다음이 뭐드라.
셋째 아들
성체…
돌방구네
그렇지… (사이) 성체… 종부… 신품… 혼배니라.
셋째 아들
그럼 엄니가 인자, 십이단 한번 외어봐.
돌방구네
(만족한 표정으로) 십이단 뭣을 욀꺼나?
셋째 아들
망덕송
돌망구네
망덕송…
(사이)
우리 천주여 네 인자하심과 오 주 예수의 무한하신 공로를 인하여, 네 허락하심과 같이 이 세상에서 내게 은총을 베푸시고, 후세에는 상생을 주시기를 간절히 바라나이다.(더듬 거리며 왼다.)
(사이, 셋째를 향해) 어째, 맞지야?
셋째 아들
맞어 그럼 또 소회죄경.
무대: 어두워진다.
무대가 어두워진 상태에서 돌방구네가 이웃들에게 호들갑을 떨면서 자랑하는 말이 들린다.
돌방구네
워이마시 워이. 나는 인자 ‘교리문답’을 다 외우네… 외어.
무대는 어두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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