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유권 문학의 재해석
— 희곡화와 연극 체험을 통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 개요
- 사업명: 오유권 문학의 재해석 — 희곡화와 연극 체험을 통한 진로탐색
- 운영기간: 2025년 5월 ~ 11월 (7개월 간, 격주 운영 / 총 14회 차)
- 대상: 나주시 관내 중·고등학생 40명 내외
- 운영기관: 등대독서회(주관), 나주시교육지원청, 나주문화예술회관(협력)
- 주요 내용: 나주 출신 작가 오유권의 소설을 희곡화하고 무대에 올리는 체험을 통해 문학 및 연극 직업군을 탐색
■ 추진 배경
나주는 유서 깊은 문화도시이며, 근현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작가 오유권의 고향입니다. 그의 소설을 원천 콘텐츠로 활용하여 희곡화하고, 연극으로 완성하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길러줄 뿐 아니라, 문화예술 직업군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지역 시니어 문화 공동체인 ‘등대독서회’와 협업함으로써 세대 간 연대감을 형성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세부 운영 일정
회차 | 날짜(예시) | 주제 | 주요 활동 |
---|---|---|---|
1회 | 5/2 |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 소개, 참가자 자기소개, 팀 구성 |
2회 | 5/16 | 오유권 문학의 이해 | 『이역의 산장』 『두 나그네』 등 작품 해설 및 나주와의 관계 탐색 |
3회 | 6/6 | 희곡이란 무엇인가 | 희곡 장르 이해, 기존 각색 예시 감상 |
4회 | 6/20 | 소설의 희곡화 | 장면 나누기, 대사화하기 실습 |
5회 | 7/4 | 인물 분석 및 역할 나누기 | 등장인물 설정, 조별 희곡 제작 시작 |
6회 | 7/18 | 낭독 리딩 | 작성된 희곡 초안 낭독, 피드백 |
7회 | 8/1 | 연극 기초 | 발성, 표정, 몸짓 훈련 |
8회 | 8/15 | 무대 언어 훈련 | 공간 활용, 장면 구성 |
9회 | 9/5 | 조별 리허설 1 | 장면별 리허설 시작 |
10회 | 9/19 | 조별 리허설 2 | 대본 수정 및 동선 정리 |
11회 | 10/3 | 무대미술 및 음향 | 무대 배경, 의상, 음악 구상 |
12회 | 10/17 | 통합 리허설 | 전체 공연 순서 맞춤 및 리허설 |
13회 | 11/7 | 공연 발표회 | 지역 주민 및 학부모 대상 발표회 진행 |
14회 | 11/21 | 진로 성찰 및 평가 | 예술계 직업군 특강, 소감 공유, 수료식 |
※ 날짜는 요일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운영 방식 및 특징
- 문학과 공연예술 융합형 진로체험
- 시니어(등대독서회)와 청소년의 세대 협력 프로젝트
- 지역 작가 오유권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적 정체성 강화
- 성과 공유를 위한 지역 발표회 진행
■ 기대 효과
- 문학·예술 분야 진로탐색 기회 제공
- 학생 주도형 협업 경험 축적
- 지역문화의 현대적 계승
- 세대 간 상호이해와 사회적 연대 강화
■ 예산 활용 예시
- 강사비(문학, 희곡, 연기 분야)
- 발표회 운영비(무대 세팅, 음향 등)
- 교보재 및 소품 구입비
- 간식 및 교통비 일부 지원
- 참여 학생 수료 기념품 제작비
반응형
'시나리오와 희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C의 새 금토드라마 '언더커버 하이스쿨' (4) | 2025.02.22 |
---|---|
같은 이야기, 다른 장르로 만나다 (3) | 2025.02.21 |
[오유권 원작] 희곡 각색: 기계방아 도는 마을 (4) | 2025.02.14 |
독회본 '기계방아 도는 마을' 구글 문서에서 작성 (4) | 2025.02.14 |
필름 오페라(Film-Opera) (3) | 2025.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