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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와 희곡/역주행 시나리오

게임 시나리오 작성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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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나리오 작성

게임 시나리오 작성은 단순한 줄거리 구성과는 다르게, 게임이라는 상호작용적 매체의 특성을 반영한 서사 구성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게임 시나리오를 체계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주요 단계와 요소를 정리한 것입니다.

1. 기획 개요 구성

● 게임의 장르 결정

(예: 액션,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RPG, 퍼즐 등)
→ 장르에 따라 시나리오의 형식과 톤이 달라집니다.

● 세계관 설정

  • 배경 시대(과거, 현대, 미래, 판타지 등)
  • 주요 사건의 역사적 흐름
  • 종족, 국가, 조직 간의 관계

● 주제(Theme) 설정

  • 복수, 구원, 성장, 자유, 생존 등
    → 시나리오 전반의 중심 철학이 됩니다.

2. 플롯 구조 설계

● 기승전결 또는 3막 구조 사용

  • 도입부: 주인공과 세계관 소개
  • 갈등 고조: 문제의 발생, 모험의 시작
  • 절정: 갈등의 최고조, 반전 발생
  • 결말: 문제 해결, 열린 결말 혹은 마무리

※ 게임은 중간중간 선택지나 분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멀티 엔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3. 캐릭터 구성

  • 주인공: 동기, 성격, 성장 요소
  • 조력자: 게임의 힌트 제공자, 스토리의 감정선
  • 적대자: 갈등을 유발하는 인물 또는 세력
  • 기타 인물들: 서브 퀘스트나 배경 설명에 관여

※ 각 캐릭터는 대사 스타일, 말투, 가치관, 능력치 등을 구체화합니다.


4. 주요 이벤트 및 퀘스트 설계

  • 메인 퀘스트: 전체 스토리를 밀고 가는 중심축
  • 서브 퀘스트: 세계관 확장, 캐릭터 개성 표현
  • 컷씬/이벤트 씬: 중요한 전환점에서 영상이나 텍스트로 감정 전달

5. 플레이어 선택지와 분기 구성

  • 게임 시나리오는 단선형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 특정 선택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분기 구조(Branching Structure)를 설계해야 합니다.
예)
A를 도와주면 적과 싸우게 되고,
B를 도와주면 보상을 받지만 신뢰를 잃게 된다.

 


6. 대사 및 내러티브 작성

  • 캐릭터별 말투 유지
  • 게임 속 상황에 맞는 간결한 설명
  • 플레이어의 몰입을 도와주는 감정선 제공

7. 시나리오 문서화 방식

  • 시나리오 표 형식(씬 번호, 상황 설명, 등장인물, 대사, 선택지, 결과)
  • 시퀀스 차트(전체 흐름을 도식화)
  • 마인드맵(이벤트 연결 관계 시각화)

예시 (RPG 게임 도입부 시나리오)

RPG 게임 도입부 시나리오
씬 번호 상황 설명 등장인물 주요 대사/행동 선택지 결과
001 고요한 마을, 주인공이 깨어남 주인공, 어머니 "오늘은 중요한 날이란다. 늦지 마라." X 주인공은 길을 나서며 게임 시작
002 마을 광장에서 소란 발생 경비병, 상인 "도둑이야! 누가 내 보석을 훔쳐 갔어!" 도와준다 / 무시한다 도와주면 추적 퀘스트 발생

마무리 조언

  • 게임 시나리오스토리텔링 + 플레이어 경험 설계입니다.
  • 이야기 자체도 중요하지만, 플레이어가 그 이야기를 직접 ‘경험’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대본, 분기 설계, 퀘스트 흐름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한 편의 살아있는 서사를 만들어내는 것이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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